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3) 

물론 자커마스 자체를 외부와 연결시키지 않으면, 즉 타 인스턴스의 툿을 가져올 일을 만들지 않으면 될 일입니다만, 그렇게 하면 마스토돈을 쓰는 의미가 없겠죠?

이 부분은 서버에 비용을 조금이라도 쓸수 있다면 해결될 문제겠습니다만... 현 지갑 사정상 식비 교통비 지출 감당하는데도 벅찬 상태라 여기서 뭔가 더 추가하기 힘든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다못해 서버 사양이라도 조금만 더 올리면 접속 속도나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텐데, 이부분 개선이 불가능한점은 저도 매우 아쉽습니다.

잡썰이 길었습니다만, 결론은
1) 올해 내로 자커마스의 유의미한 개선 작업은 없을 예정입니다.
2) 만약 내년에, 혹은 올해라도 지갑 사정이 나아진다면 이는 개선될 여지가 있습니다.(다만 후원은 받지 않겠습니다. 제가 후원을 받아서 반드시 개선을 할수 있다는 자신을 못드리겠습니다)

Show thread

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2) 

이후 이대로 자커마스를 보내긴 아까워서, 오라클 무료서버를 받아 가지고 있는 도메인 서브도메인을 붙어 자커마스 v2를 개장합니다.

나름 무료서버 치곤 사양도 나쁘지 않긴 한데, 현 자커마스 서버는 몇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현재 자커마스 서버는 마스토돈을 돌리는데 거의 100%의 서버 자원을 사용중입니다.
즉, CPU, 메모리 사용 수준이 거의 90%대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심지어 아직 정식으로 오픈하지도 않아 실 사용자 수가 한자릿수도 안되는데도요. 만약 사용자 수가 많아지면 생길 문제는 뻔합니다.

2) 저장공간 부족
현재 자커마스는 오라클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저장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20GB를 제공하고 있으나, 현재 타 인스턴스 이미지를 저장해둔 것만으로 거의 14GB를 채운 상태입니다. 앞으로 금세 20GB를 채우겠죠.

Show thread

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1) 

일단 자커마스라는 사이트 자체는 파랑새:birdsite: 사이트의 무통보 계정정지나, 유령계정 문제를 보고 답답해서 만든게 큽니다. 커뮤 몇번 운영하며 단 한번도 유령계 문제 없이 커뮤가 진행된적이 없었을 정도였으니, 말 다했죠.(그중 한번은 아예 한분이 유령계 문제로 커뮤 참가를 포기하시는 일까지 생겼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일단 만들긴 만들었는데, 그냥 마스토돈만 있으면 타 사이트와 다를게 없으니 이것저것 유용한 봇 계정을 붙이기 위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이 다이스봇이죠. 문제는 그때도 지금도 마스토돈 봇 붙이는 방법은 잘 모른다는 점... 거기에 더해 현실의 문제로 자커마스에 전혀 손대지 못합니다. 설상가상으로 도메인까지 연장 못해서 넘어가 버렸죠. 결국 자커마스 v1은 그렇게 폐쇄됩니다.

점검 완료.

라고는 하지만 분명 뭔가 안되는게 있을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Show thread

3.2.0으로 업데이트겸 & 서버상태가 많이 안좋아서 점검중입니다

Show thread

아 맞다

마스토돈 업뎃한다고 루비설치하고 까먹......

카톡 업데이트로 이모지만 포함된 메세지는 크게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됨

문제는 이모지 피부색 등 구현에 사용되는 ZWJ(Zero Width Joiner)가 오면 첫글자 이모지 유무 상관없이 크게 표시하도록 해뒀다는것.

덕분에 큰 글자 써본답시고 톡이 난리였네요.

Vultr 한국서버가 생겼다는 소리에 테스트를 해봄 

Vultr 한국서버가 생겼다는 소리에 테스트를 해봤는데 문제라면 경로 추적해보니 SKB IP를 꼭 거쳐가는걸로 봐서(중국유저 테스트 결과도 있는데 거기서도 SKB망...) SKB망을 쓰는것 같음

그래서 핑테스트를 해보니...
LG U+ : 30ms
SKB : 2ms

아직 피어링 문제가 있는건지 어떤분은 일본서버 거쳐서 간다는 분들도 계시고(그런분들이 아마 핑 80ms대 뜨시는 분) 아직 사용하기엔 부적절한듯.

특히 SKB 아니면 한자릿수 핑이 안되면 쓸 이유가 없음...(라이트세일 한국서버는 통신사 무관 1~4ms대)

티맥스 자체 브라우저 ToGate 윈도우용 출시

크로미움 72 기반
동시기 크롬 정식버전 80

결과물은 티맥스맛 데비안 10.

"오픈 에디션을 통해 오픈소스에 기여"라더니 이건 그냥 데비안 10 가져다가 브랜딩만 바꾼 수준. 이거 쓸바에야 데비안 10 까는게 훨씬 쉬울것 같음.

Show thread

라고 말해놓고 USB 설치디스크 만듬

...... 바로 됨. 아마 ISO 배포한답시고 부팅용으로 안 만든게 아닐까 싶은데 진실은 저 너머에.

아무튼 설치 되긴 한다. 근데 용량은 비슷한 주제에 홈 에디션보다 설치가 배로 오래 걸린다.

Show thread

공식 사이트 설명대로 USB로 만들면 될수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그건 USB에 대한 예의가 아니므로 하지 않겠음.

Show thread

TmaxOS OE(오픈에디션)이 언젠가부터 배포중인것 같은데, 문제는 설치가 안됨.

설치가 안된다는게 호환성 문제나 그런게 아니라, 걍 ISO 자체가 부팅 불가능인 상황...

:win9x_info: 유메카 boosted

Safari 브라우저, 올 9월부터 13개월 이상 유효기간을 가진 인증서 거절예정 j.mp/39VVnzk 
- 기존의 27개월(825일) 유효기간을 13개월(398일)로 단축
- 이는 인증서 신뢰에 대한 논란과 신규 암호표준 도입, 인증서 탈취등 다양한 문제들에 대항하기 위한 조치
- 90일 유효기간 인증...

:win9x_info: 유메카 boosted

Attention #Mastodon sysadmins! A new release with some security fixes will drop on Thursday, prepare to upgrade -- we'll release 2.9.x, 3.0.x, and 3.1.x versions to make sure you have the easiest time upgrading for this.

:win9x_info: 유메카 boosted
:win9x_info: 유메카 boosted

마스토돈에는 이런거 좋아하는 사람들밖에 없어

:win9x_info: 유메카 boosted
Show more
Twingyeo (트잉여)

Twingyeo(트잉여)는 한국어 사용자를 위한 Mastodon 인스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