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9x_info: 유메카 boosted

상업적/비상업적 용도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따끈따끈한✨ 픽셀 폰트 하나를 소개해 드립니다.

"픽셀로보로보체"
babaisyou531.wixsite.com/pixel

티맥스OS 근황 

살다살다 repo 서버(심지어 미러도 아니고 본 서버)가 터지는 경우는 또 처음 보는듯

??? : 업데이트가 있다든지 하면 불명예이지 않습니까. 에러가 있다는 거니까.

불명예스럽지 않게 대략 두달째 업데이트를 안하고 있는 모습

:win9x_info: 유메카 boosted

사실 일요일에 했어야 했지만 완전히 까먹었다는건 안비밀

Show thread

해야할일

- 이미지서버 이전
- 마스토돈 버전업(겸사겸사)
- 다이스봇 라이브러리 3.3.0 미동작하는거 수정

:win9x_info: 유메카 boosted

"이전 제품은 USB 3.0 포트만 있었지만 이번엔 2.0 포트도 추가하여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이새끼 USB 기본도 모르면서 리뷰하네...
3.0 포트에 2.0 꽂으면 물리적으로 2.0으로 동작하는데.. 반대도 마찬가지고
호환성을 위해 2.0을 넣는다는 건 헛소리

서버 이전(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다시 예전서버로 돌아온...) 끝

도저히 페더레이션이 안되는 문제점이 수정 불가능하여(인터넷이 바로 안들어오는 환경이 원인일 가능성 99.9999%) 미디어 업로드 서버만 새 서버에 연결하는걸로 타협을 봤습니다.

문제는 그 와중 분명 백업했다고 여긴 파일이 알아보니 없었다라는 끔찍한 사태가......

:win9x_info: 유메카 boosted

자커마스 서비스가 서버 이전으로 일시중지됩니다. 종료 일자는 미정입니다.

오늘의 뻘짓 

=원격으로 구성해둔 서버 관리를 위해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연결 시도

첫 시도는 ERR_HTTP2_PROTOCOL_ERROR와 함께 대실패. Length 헤더가 올바르지 않을경우 발생한다는 문서를 보고 그대로 pass하도록 구성했으나 실패.

결국 낡디낡은 관리자 페이지(저작권 년도가 자그미차 2003년도!)에 맞는 낡은 브라우저 IE로 하니 접속은 되는데 이미지며 되는게 없다.

혹시나 해서 type 보니 전부 text/plain; 프록시 역할 nginx에서 강제로 확장자별 mime 헤더 전송하니 그 부분은 해결.

하지만 크롬은 여전히 실행 불가능이였는데, 이것 역시 curl로 헤더 까봐서 해결되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클라이언트 쿠키를 Name=var: 형태 헤더로 전송하고 있던것. 당연히 비표준 헤더이다 보니 크롬에서 오류를 일으켰던 것이다.

쿠키라고 생기는건 하나뿐이니 해당값 필터링으로 문제 완전해결.

문제라면 이 이후는 쓸 일이 없단거. 이거 완전...

용량 풀(자커마스 S3)

적합한 대체제를 찾기 전까지 자커마스가 정상 동작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외부 접속이 불가능한 환경에서 서버 연결하기 3 

결국 서버에 VPN 서버 세팅후 포워딩 서버에서 VPN에 연결, 포워딩 자체를 VPN쪽으로 넘기는 방법으로 해결.

다만 속도는 반토막... 아니 10분의 1도 안나오는데, 회선 자체 속도가 10Mbps도 안나오는 바람에...

Show thread

외부 접속이 불가능한 환경에서 서버 연결하기 2 

다만 속도는 반토막... 아니 10분의 1도 안나오는데, 회선 자체 속도가 10Mbps도 안나오는 바람에 최근 사무실을 옮기면서 서버도 같이 옮기게 되었는데, 문제는 사무실에 들어오는 아이피가 사설 아이피...

상단 장비를 건드릴 권한 같은건 당연히 없으니 포워딩이 가능할리 없고, 따라서 80/443 포트 접속도 불가능.

그래서 대안으로 떠올린 것이 서버를 VPN에 물리고, VPN 서버에서 포워딩으로 연결시켜주는 방법.

어찌어찌 오라클 무료서버에 포워딩 세팅 끝내고 연결했더니... Virtual NAT를 사용하는 설정 특성상 호스트와 연결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 그렇다고 DHCP 세팅하려 하니 오라클 서버 세팅이 또 독특해서 실패.(공인 아이피가 서버가 받는 아이피가 아님)

Show thread

외부 접속이 불가능한 환경에서 서버 연결하기 1 

최근 사무실을 옮기면서 서버도 같이 옮기게 되었는데, 문제는 사무실에 들어오는 아이피가 사설 아이피...

상단 장비를 건드릴 권한 같은건 당연히 없으니 포워딩이 가능할리 없고, 따라서 80/443 포트 접속도 불가능.

그래서 대안으로 떠올린 것이 서버를 VPN에 물리고, VPN 서버에서 포워딩으로 연결시켜주는 방법.

어찌어찌 오라클 무료서버에 포워딩 세팅 끝내고 연결했더니... Virtual NAT를 사용하는 설정 특성상 호스트와 연결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 그렇다고 DHCP 세팅하려 하니 오라클 서버 세팅이 또 독특해서 실패(공인 아이피가 서버가 받는 아이피가 아님)

결국 서버에 VPN 서버 세팅후 포워딩 서버에서 VPN에 연결, 포워딩 자체를 VPN쪽으로 넘기는 방법으로 해결.

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3) 

물론 자커마스 자체를 외부와 연결시키지 않으면, 즉 타 인스턴스의 툿을 가져올 일을 만들지 않으면 될 일입니다만, 그렇게 하면 마스토돈을 쓰는 의미가 없겠죠?

이 부분은 서버에 비용을 조금이라도 쓸수 있다면 해결될 문제겠습니다만... 현 지갑 사정상 식비 교통비 지출 감당하는데도 벅찬 상태라 여기서 뭔가 더 추가하기 힘든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다못해 서버 사양이라도 조금만 더 올리면 접속 속도나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텐데, 이부분 개선이 불가능한점은 저도 매우 아쉽습니다.

잡썰이 길었습니다만, 결론은
1) 올해 내로 자커마스의 유의미한 개선 작업은 없을 예정입니다.
2) 만약 내년에, 혹은 올해라도 지갑 사정이 나아진다면 이는 개선될 여지가 있습니다.(다만 후원은 받지 않겠습니다. 제가 후원을 받아서 반드시 개선을 할수 있다는 자신을 못드리겠습니다)

Show thread

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2) 

이후 이대로 자커마스를 보내긴 아까워서, 오라클 무료서버를 받아 가지고 있는 도메인 서브도메인을 붙어 자커마스 v2를 개장합니다.

나름 무료서버 치곤 사양도 나쁘지 않긴 한데, 현 자커마스 서버는 몇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현재 자커마스 서버는 마스토돈을 돌리는데 거의 100%의 서버 자원을 사용중입니다.
즉, CPU, 메모리 사용 수준이 거의 90%대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심지어 아직 정식으로 오픈하지도 않아 실 사용자 수가 한자릿수도 안되는데도요. 만약 사용자 수가 많아지면 생길 문제는 뻔합니다.

2) 저장공간 부족
현재 자커마스는 오라클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저장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20GB를 제공하고 있으나, 현재 타 인스턴스 이미지를 저장해둔 것만으로 거의 14GB를 채운 상태입니다. 앞으로 금세 20GB를 채우겠죠.

Show thread

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1) 

일단 자커마스라는 사이트 자체는 파랑새:birdsite: 사이트의 무통보 계정정지나, 유령계정 문제를 보고 답답해서 만든게 큽니다. 커뮤 몇번 운영하며 단 한번도 유령계 문제 없이 커뮤가 진행된적이 없었을 정도였으니, 말 다했죠.(그중 한번은 아예 한분이 유령계 문제로 커뮤 참가를 포기하시는 일까지 생겼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일단 만들긴 만들었는데, 그냥 마스토돈만 있으면 타 사이트와 다를게 없으니 이것저것 유용한 봇 계정을 붙이기 위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이 다이스봇이죠. 문제는 그때도 지금도 마스토돈 봇 붙이는 방법은 잘 모른다는 점... 거기에 더해 현실의 문제로 자커마스에 전혀 손대지 못합니다. 설상가상으로 도메인까지 연장 못해서 넘어가 버렸죠. 결국 자커마스 v1은 그렇게 폐쇄됩니다.

Show older
Twingyeo (트잉여)

Twingyeo(트잉여)는 한국어 사용자를 위한 Mastodon 인스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