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1) 

일단 자커마스라는 사이트 자체는 파랑새:birdsite: 사이트의 무통보 계정정지나, 유령계정 문제를 보고 답답해서 만든게 큽니다. 커뮤 몇번 운영하며 단 한번도 유령계 문제 없이 커뮤가 진행된적이 없었을 정도였으니, 말 다했죠.(그중 한번은 아예 한분이 유령계 문제로 커뮤 참가를 포기하시는 일까지 생겼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일단 만들긴 만들었는데, 그냥 마스토돈만 있으면 타 사이트와 다를게 없으니 이것저것 유용한 봇 계정을 붙이기 위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이 다이스봇이죠. 문제는 그때도 지금도 마스토돈 봇 붙이는 방법은 잘 모른다는 점... 거기에 더해 현실의 문제로 자커마스에 전혀 손대지 못합니다. 설상가상으로 도메인까지 연장 못해서 넘어가 버렸죠. 결국 자커마스 v1은 그렇게 폐쇄됩니다.

· · Web · 1 · 0 · 0

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2) 

이후 이대로 자커마스를 보내긴 아까워서, 오라클 무료서버를 받아 가지고 있는 도메인 서브도메인을 붙어 자커마스 v2를 개장합니다.

나름 무료서버 치곤 사양도 나쁘지 않긴 한데, 현 자커마스 서버는 몇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현재 자커마스 서버는 마스토돈을 돌리는데 거의 100%의 서버 자원을 사용중입니다.
즉, CPU, 메모리 사용 수준이 거의 90%대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심지어 아직 정식으로 오픈하지도 않아 실 사용자 수가 한자릿수도 안되는데도요. 만약 사용자 수가 많아지면 생길 문제는 뻔합니다.

2) 저장공간 부족
현재 자커마스는 오라클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저장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20GB를 제공하고 있으나, 현재 타 인스턴스 이미지를 저장해둔 것만으로 거의 14GB를 채운 상태입니다. 앞으로 금세 20GB를 채우겠죠.

Show thread

자커마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3) 

물론 자커마스 자체를 외부와 연결시키지 않으면, 즉 타 인스턴스의 툿을 가져올 일을 만들지 않으면 될 일입니다만, 그렇게 하면 마스토돈을 쓰는 의미가 없겠죠?

이 부분은 서버에 비용을 조금이라도 쓸수 있다면 해결될 문제겠습니다만... 현 지갑 사정상 식비 교통비 지출 감당하는데도 벅찬 상태라 여기서 뭔가 더 추가하기 힘든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다못해 서버 사양이라도 조금만 더 올리면 접속 속도나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텐데, 이부분 개선이 불가능한점은 저도 매우 아쉽습니다.

잡썰이 길었습니다만, 결론은
1) 올해 내로 자커마스의 유의미한 개선 작업은 없을 예정입니다.
2) 만약 내년에, 혹은 올해라도 지갑 사정이 나아진다면 이는 개선될 여지가 있습니다.(다만 후원은 받지 않겠습니다. 제가 후원을 받아서 반드시 개선을 할수 있다는 자신을 못드리겠습니다)

Show thread
Sign in to participate in the conversation
Twingyeo (트잉여)

Twingyeo(트잉여)는 한국어 사용자를 위한 Mastodon 인스턴스입니다.